부활에 대한 논쟁은 예나 지금이나 다를 바가 없습니다.
사람이 죽었다가 되살아난다는 일이 생소하기도 하고 흔히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보니 이럴 수밖에 없는 거지요.
그러나 부활이 육의 것이 아니라 영의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게 되면 아주 간단하게 부활의 논쟁으로부터 자유로워집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성령에 대해 바르게 알고 확신을 해야만 합니다.
그러므로 오늘도 변함없이 바울로부터 부활에 대한 가르침을 청해보겠습니다.
○누가 묻기를 죽은 자들이 어떻게 다시 살아나며 어떠한 몸으로 오느냐 하리니(고전15:35)
어리석은 자여 네가 뿌리는 씨가 죽지 않으면 살아나지 못하겠고(고전15:36)Thou fool, that which thou sowest is not quickened, except it die:
이 같은 질문은 지금까지 이어져 오는 겁니다.
영의 몸이 따로 있다는 것을 모르는 이들은 당연히 이런 질문을 할 수밖에 없지요.(35절)
그래서 바울은 이런 이들을 어리석은 자라 표현하고 있으며 육이 죽지 않는다면(except it die) 네가 심는 것이 활성화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thou sowest is not quickened)
이 말씀인즉, 성령의 불씨가 되살아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이런 이유로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또 네가 뿌리는 것은 장래의 형체를 뿌리는 것이 아니요 다만 밀이나 다른 것의 알맹이 뿐이로되(고전15:37)
And that which thou sowest, thou sowest not that body that shall be, but bare grain, it may chance of wheat, or of some other grain:
지금 이 말씀은 영적인 길을 걷고 있는 이들에게 하는 말이지요.
그러므로 힘들게 구도의 길을 걷고 있는 것을 심는다는 표현을 하는 것이며 구도의 목적이 몸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thou sowest not that body that shall be)
다른 곡물이나 밀에게 알맹이가 드러나는(bare grain) 기회를 주고자(it may chance) 함이라 했으니 성령이 드러나기 위해 우리가 힘들게 살아간다는 뜻입니다.(37절)
그러나 이러한 일은 근본에 있어서는 사람에게만 일어나는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나님이 그 뜻대로 그에게 형체를 주시되 각 종자에게 그 형체를 주시느니라(고전15:38)But God giveth it a body as it hath pleased him, and to every seed his own body.
하나님께서 자신이 기쁘기 위해서(as it hath pleased him) 모든 것에 몸을 주었지만(giveth it a body) 그자신의 몸을 씨로 주었다고(to every seed his own body) 했지요.(38절)
비록 몸은 다르지만 그 속에 하나님의 몸이신 성령이 심어져 있다는 것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는 겁니다.
여기에 대해 바울은 다음과 같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육체는 다 같은 육체가 아니니 하나는 사람의 육체요 하나는 짐승의 육체요 하나는 새의 육체요 하나는 물고기의 육체라(고전15:39)
하늘에 속한 형체도 있고 땅에 속한 형체도 있으나 하늘에 속한 것의 영광이 따로 있고 땅에 속한 것의 영광이 따로 있으니(고전15:40)
There are also celestial bodies, and bodies terrestrial: but the glory of the celestial is one, and the glory of the terrestrial is another.
무릇 생명을 가진 모든 것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육체를 받았다는 점을 39절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육, 해, 공에 속한 형체가 따로 있듯이 천상의 몸의 있고(celestial bodies) 지상의 몸이(bodies terrestrial) 있다고 했으며 영광 또한 다르다고 합니다.(40절)
이 말씀은 역할이 다르다는 뜻으로 하신 말씀이기도 하고 영과 육이 느끼는 영광이 다르다는 뜻에서 하신말씀입니다.
육신은 물질적인 풍요와 육신의 안락함을 영광되게 여기지만 영은 오로지 하늘의 것을 영광되게 여긴다는 뜻이지요.
그러므로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해의 영광이 다르고 달의 영광이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른데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고전15:41)
There is one glory of the sun, and another glory of the moon, and another glory of the stars: for one star differeth from another star in glory.
해는 낮을 밝히는 것이 영광이고 달은 밤을 밝히는 것이 영광이며 별도 하늘의 것인데 제각각 맡은바 역할이 따로 있다는 뜻이지요.
즉, 하늘의 것에도 역할이 따로 있다는 것처럼 구도의 길을 걷는 이들이 각자 맡은바 역할이 다르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한별이(one star) 영광 안에서 다른 별들과 구별되어 진다 한 겁니다.(differeth from another star)
또한 이 말씀은 다 같이 영적인 길을 걷더라도 영광이 같지 않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번 생에서 영생을 얻을 사람도 있고 영생을 상속받게 되는 사람도 있다는 거지요.
그러므로 보다 중요한 것은 내재하신 성령을 되살리는 일이라 바울은 말합니다.
죽은 자의 부활도 그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고전15:42)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고전15:43)It is sown in dishonour; it is raised in glory: it is sown in weakness; it is raised in power:
앞서 장황하게 열거하여 놓은 모든 것들이 이 같은 점을 말하기 위해서 입니다.
죽음으로부터 부활한다는 것은 육신을 가진 채 성령의 불씨를 심는 것이고 그로인해 육적속성이 죽고 나면 썩지 않을 성령이 되살아난다는 뜻이지요.(42절)
그러므로 43절에서 불명예스럽게 심고(sown in dishonour) 영광스럽게 살아난다(raised in glory) 했으며 약한 것으로 심고(sown in weakness) 강한 것으로 일어난다(raised in power) 했습니다.
육신은 나약하기 짝이 없어 죽음을 맞이하게 되면 먼지와 같이 흩어지지만 성령은 영원하기에 강하다 표현하고 있는 거지요.
그래서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해줍니다.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고전15:44)
It is sown a natural body; it is raised a spiritual body. There is a natural body, and there is a spiritual body.
타고난 몸으로(a natural body) 심고 영적인 육체로(a spiritual body) 살아난다 했으니 나약한 육신이지만 강한 믿음을 가지고 구도의 길을 걷게 되면 성령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점을 말해주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몸도(a natural body) 있고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영적인 몸이 있다 한거지요.(there is a spiritual body)
이렇게 해서 영적부활을 확인하였으니 다음시간에는 타고난 몸과 신령한 몸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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